[2025.02.28] 순서도 그리기_2

2025. 2. 28. 12:38·Python
목차
  1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3]
  2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4]
  3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5]
  4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6]
  5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7]

[순서도 그리기 예제 13]

    • 홀수, 짝수 판별하기
    •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수를 2로 나누었을 때, 나머지가 0이면 "짝수", 나머지가 0이 아니면 "홀수"이다.
    • 예를 들어 입력받은 수가 10 이라면 2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0이 된다. 따라서 10은 "짝수"가 된다.
    • 만약 입력받은 수가 15라면 2로 나누었을 때, 나머지가 1이 되어 0이 아니므로 15는 "홀수"가 된다.

a = input("정수 1개를 입력해주세요: ")
a = int(a)
if a % 2 == 0:
    print("짝수")
else:
    print("홀수")

 

 

 

 

[순서도 그리기 예제 14]

  • 3의 배수 판별하기
  •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수를 3으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 입력받은 수는 3의 배수이고, 그렇지 않으면 3의 배수가 아니다.
  • 예를 들어, 10은 3으로 나눈 나머지가 0이 아니므로 3의 배수가 아니다.
  • 반면 15는 3으로 나눈 나머지가 0이므로 15는 3의 배수가 된다.

a = input("정수 1개를 입력해주세요: ")
a = int(a)
if a % 3 == 0:
    print("3의 배수")
else:
    print("3의 배수 아님")

 

 

 

 

[순서도 그리기 예제 15]

  • 나이에 따른 입장료
  • 입장료 정가가 5000원인 경우 나이에 따른 요금체계가 다음과 같은 경우 나이를 입력 받아 입장료를 구한다.
  • 입력 받은 나이가 8미만이면 “0”, 그렇지 않고 60미만이면 정가인 5000, 그렇지 않으면 정가의 50%인 2500을 출력한다.

age = input("0보다 큰 정수를 입력하세요: ")
age = int(age)
if age < 8:
    print("무료")
else:
    if age < 60:
        print("5,000원")
    else:
        print("2,500원")

 

 

 

 

[순서도 그리기 예제 16]

  • 3의 배수이면서 5의 배수 판별하기
  •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수를 3으로 나눈 나머지가 0이고 5로 나눈 나머지도 0이면 3의 배수이면서 5의 배수이다.
  • 예를 들어, 10은 3으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1이 되어 0이 아니다. 따라서 10은 3의 배수이면서 5의 배수가 아니다.
  • 반면 15는 3으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가 0이 되고, 5로 나누었을 때도 나머지가 0이 되므로 15는 3의 배수이면서 5의 배수가 된다.

a = input("정수 1개를 입력하세요: ")
a = int(a)
if a % 3 == 0 and a % 5 == 0:
    print("3의 배수이면서 5의 배수")
else:
    if a % 3 == 0:
        print("3의 배수")
    elif a % 5 == 0:
        print("5의 배수")
    else:
        print("3의 배수도 5의 배수도 아님")

 

 

 

[순서도 그리기 예제 17]

  • 나이에 따른 공원입장료
  • 나이에 따른 공원 입장료는 다음과 같다.
    입력 받은 나이가 8미만이거나 60세 이상이면 “무료”를 출력하고, 그렇지 않으면 “5000원”을 출력한다.

age = input("양의 정수 1개를 입력하세요: ")
age = int(age)
if age < 8 or age >= 60:
    print("무료")
else:
    print("5,000원")
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2025.03.01] 숫자야구 게임 만들기  (0) 2025.03.04
[2025.02.28] 순서도 그리기_3_반복문  (0) 2025.03.01
[2025.02.27] 순서도 그리기_1  (0) 2025.02.27
[2025.02.27] 함수  (0) 2025.02.27
[2025.02.25] 모듈  (0) 2025.02.25
  1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3]
  2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4]
  3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5]
  4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6]
  5. [순서도 그리기 예제 17]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2025.03.01] 숫자야구 게임 만들기
  • [2025.02.28] 순서도 그리기_3_반복문
  • [2025.02.27] 순서도 그리기_1
  • [2025.02.27] 함수
polibo
polibo
Polibo의 개발 성장기 지켜봐주십슈 (콩 싫어해요.)
  • polibo
    Polibo와 개발 콩나무 키우기
    polibo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65)
      • Python (23)
      • C (32)
        • 본수업 (19)
        • 예습 (7)
        • 개인프로젝트01 - 로또 (3)
        • 개인프로젝트02 - 복켓몬 키우기 (2)
        • 개인프로젝트03 - 김복천국 POS기 (1)
        • 팀프로젝트01 - 용사 복이의 대모험 RPG (0)
        • 팀프로젝트02 - 메일 프로그램 (0)
      • TCP_IP (0)
      • DB (1)
      • C++ (7)
        • 개인프로젝트01 - 숫자야구 (0)
      • QT (1)
        • 개인프로젝트01 - 숫자야구 (0)
        • 팀프로젝트01 - 키오스크 (1)
        • 팀프로젝트02 - 퐘퐘이 (0)
        • 팀프로젝트03 - 개발의 민족 (0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파이썬조건문
    C
    while문
    파이썬게임
    문자열
    if문
    파이썬 숫자야구
    코딩
    반복문
    c언어 scanf
    파이썬반복문
    c언어
    파이썬
    else if
    for문
    Python
    조건문
    순서도
    파이썬예제
    c우선순위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polibo
[2025.02.28] 순서도 그리기_2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